본문 바로가기
알면 유용!!/Tip

#인체종이센서만들기

by 루카오리 2014. 11. 27.

인체종이센서 만들기!!!!

연필을 이용하여 종이센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전압와 정전용량이라는 용어부터 알아야한다. 

도체에 전기가 통하는 용량을 측정하는 방법을 정전용량 감지(Capacitive Sensing)라 하고 이 정전용량을 측정하여 전압형태로 결과를 출력하는 센서 종류들을 정전압센서(Capactive Sensor)라고 합니다. 즉 종이 터치 센서는 인체의 저항을 이용한 것입니다. 그래서 인체가 저항이 연결된 도체에 닾으면 정전용량이 변화되어 회로가 동작하게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그림은 참조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때 연필의 흑연이 왜 도체가 될까 의문이 드는데요, 

화학적으로 접근해본다면, 탄소의 때문이라고 합니다.

크게 다이아몬드와 많이들 비교를 하는데요. 공유결합을 할때 다이아몬드는 정사각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어 연결가능한 부분이 4개이기때문에 홀전자가 남아있지 않아 완전체가 되기때문에 도체가 되지 못한다고합니다. 하지만 흑연의 경우 육각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어 탄소끼리 결합가능한 수는 3개입니다. 즉, 홀 전자1개를 제외한 나머지 3개의 홀전자는 3개의 공유결합을 생성하게 되고 1개의 홀전자가 남게 되는데, 이 홀전자가 흑연에 전기를 통하게 했을때 전기 전도성을 지니게 해주는 힘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멍2

어찌 되었든 4B연필을 사용해서 회로를 구성하면 동작을 한다는 점만 기억하면 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