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twork 요거만 알자!/CoAP

아두이노를 이용한 CoAp Test - firefox에서 Ping Test

by 루카오리 2016. 2. 25.

아래의 내용은 

https://geeknesia.freshdesk.com/support/solutions/articles/6000103001-arduino-coap-protocol

의 사이트에서 기재되어있으나, 인도네시아어라고 한국어로 따로 구성되어졌다.



CoAP를 테스트 해볼려고 하는데,

CoAP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http://ddnemo.tistory.com/113


사용할 재료

- Arduino Mega
- Ethernet Shield
- LAN cable
- Data Cable



아두이노에서 사용할 MicroCoAP는 아래의 링크로 가서 다음과 같이 가져오면 된다.

https://github.com/1248/microcoap

01

실제 Arduino Source code를 보면 다음과 같다.


Arduino IDE를 열고, Sketch -> Include Library -> Add, ZIP Library를 클릭하고, 

이전에 다운받았던 파일을 넣어주면 된다.



Server로 사용할 Firefox의 플러그인 Copper를 설치한다.

먼저, Firefox 브라우저를 열고 Copper를 열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하면된다.

팝업창으로 뜨는 화면에서 해당 URI를 복사하고, 붙여넣기를 한다.

제대로 했다면 아래와 같이 나타날것이다.

Arduino Mega와 Arduino Ethernet Shield를 연결하고 프로그램을 했다면, 시리얼 창에서  Arduino 의 IP 주소를 볼수 있다.

참고로, DHCP를 사용했다면 시리얼창을 보고 확인해야하지만, DHCP를 사용하지 않고 임의의 IP주소를 사용했다면, 소스코드에서 바로 확인할수 있다.

해당IP를 복사해서 Copper에 입력하고 Port는 5683으로 넣는다. port 5683은 CoAP를 나타내는 port이다.

Ping을 클릭하면 입력한 IP로 Ping이 보내지게 되고, "Pong:Remote responds to CoAP"가 표시 된다.

Ping 버튼을 클릭할때 Arduino 의 시리얼창을 열어놓게 되면 Ping이 들어오는것을 알수 있고, Ping 버튼을 클릭할때마다 숫자가 올라가는 것을 볼수 있다.